티스토리 뷰

건강

갑상선 기능 저하증

_emma_ 2021. 6. 25. 20:41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SMALL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이 특정 주요 호르몬을 충분하게 생성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초기 단계에서는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비만, 관절통, 불임, 심장병 등 여러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진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진단하기 위해 갑상선 기능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진단 후 의사와 함께 본인에게 적합한 복용량을 찾아 복용하면 간단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이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은 호르몬의 결핍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로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피로와 체중 증가와 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을 알아채기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순 노화로 판단될 수 있으나 신진대사가 계속하여 활발하지 않다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갑상선에서 충분한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면 체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나 방사선 요법, 갑상선 수술 및 특정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T3, T4로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며 신진대사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 호르몬은 체온 및 심박수 유지 등 체내 중요한 기능의 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이러한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위험요인

누구에게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6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제1형 당뇨, 갑상선 수술, 6개월 이내 임신하거나 출산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음을 숙지하면 좋겠습니다.


유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일반적으로 중년 및 노년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하지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생 시 갑상선이 없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갑상샘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정상적으로 성장 및 발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영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경미한 경우라도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지체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병원 방문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피부가 건조하고 창백하며 변비, 쉰 목소리 등과 같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징후나 증상이 발견되는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있음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재진료를 받고 올바른 복용량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요한 복용량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하여 다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구 피임약 선택 시 주의사항  (0) 2021.07.29
경구 피임약의 종류  (0) 2021.07.28
응급 피임법  (0) 2021.06.24
경구 피임약의 위험성  (0) 2021.06.22
경구 피임약 부작용(2)  (0) 2021.06.21